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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의 건강학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흔히 잠자는 시간을 줄여서 공부를 많이 해야겠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고등학생 시절 "하루에 4시간 이상 자면 대학에 갈 수 없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이 아닐까요? 누가 이 말을 만들었..
07-08
정신 건강 십계명(참고 자료)
1. 스트레스를 두려워 말자. 적당한 스트레스는 활력을 준다. 2. 스트레스는 오래 두지 말고 빨리 해소하자. 3. 불안감은 자연스러운 정서 중의 하나이다. 적당한 불안은 신체나 정신을 적당히 긴장시키고, 생활..
05-20
우울증 예방 십계명(참고 자료)
1.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자. 2. 자신의 마음에 귀 기울이는 시간을 자주 갖자. 3. 자신의 부족한 점을 인정하자. 4. 자신의 분노를 건전하게 표현하자. 5. 취미나 운동 등 적절한 여가를 찾아 즐기..
05-20
노년 건강 지키기 십계명(참고 자료)
1. 30분씩, 주 4회 운동을 하여 뇌경색과 심근경색을 예방하자. 2. 지방은 줄이고 곡류와 채소 위주의 소박한 식단이 좋다. 3. 칼슘이 부족하면 뼈와 신진대사가 떨어진다. 우유와 멸치를 즐겨먹자. 4. 매년 한..
05-20
건강 생활 십계명(참고 자료)
1. 고기를 적게 먹고 야채를 많이 먹자. 2. 설탕-소금-백미는 줄이고 과일을 많이 먹자. 3. 음식을 알맞게 먹되 오래 씹자. 4. 소금을 적게 먹고 식초를 많이 먹자. 5. 옷은 가능한 가볍게 입고 목욕을 자주 하..
05-20
안면신경마비와 자신감
안면신경마비는 눈와 입이 비뚤어지기 때문에 "구안와사(口眼喎斜)"라고 하는데, 중풍처럼 갑자기 나타나기 때문에 "와사풍"이라고도 합니다. 안면이 마비된 사람들은 뇌졸중이 아닐까 하는 염려와, 얼굴이 ..
05-20
겨울철에 춥게 지내는 것이 장수
체온을 낮추면 수명이 연장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미국 스크립스연구소의 브루노 콘티 박사팀은 유전자를 조작해 체온이 보통 쥐보다 평균 0.6도 낮은 쥐를 만들었는데, 이 쥐들은 보통 쥐에 비해 수명이 12∼..
05-20
가장 쉬운 건강법- "공기"편
최근 인류에게 가장 무서운 적으로 자연의 오염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오염된 물은 안마시면 되지만, 공기는 그럴 수도 없습니다. 사람이 들이마시는 공기의 양은 얼마일까? 수술실에서 전신마취를 할 때, 체중 K..
05-20
기본적인 건강법, 돈 안들이고 상처 치료하는 법
<그림으로 배우는> 가정에서의 상처 치료법 http://cafe.daum.net/hanbyungin/2jjy/19
05-20
돈 안들고 친환경적인 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은 중풍을 예방하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성분이 함유된 상품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고, 효도선물로도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2007년 한 해에 건강식품의..
05-20
몸에 좋은 목욕은
온수 목욕과 찬물 샤워 따뜻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하면 피부에서는 땀이 나고, 혈액이 빨리 돌면 노폐물이 씻겨져 나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면 피부의 노폐물이 빠져 나갈 것이라는 ..
05-20
몸에 좋은 깨끗한 물은?
생수를 먹는 것이 수도물을 먹는 것 보다 몸에 좋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사항들을 고려해 볼 때 생수가 수도물보다 몸에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2007년 16일 환경부가 국회에 제출한 국..
05-20
몸에 좋은 운동법은?
건강을 위하여 밤늦게 운동장을 걷거나, 퇴근 후에 피곤한 몸으로 러닝머신 위를 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평지를 걷는 것은 운동효과가 그리 크지 ..
05-20
몸에 좋은 음식?
몸에 좋은 음식을 예를 들면 아마 너무 많아서 끝이 없을 겁니다. 송충이는 솔잎만 먹고 산다는 말이 있듯이, 사람도 주위에서 구하기 쉬운 음식만 먹어도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사실, 콩밥과 김치와 채소만..
05-20
생활습관 바꿔도 장수
생활습관을 조금만 바꿔도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연구팀은 담배를 끊고 운동을 좀 더 하고 식사습관을 조금만 바꾸면 최고 11-12년까지 수명을 늘릴 수 있다고..
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