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lis medical Gruop
뇌졸중
두통
손떨림
손발저림
어지럼증
치매
파킨슨병
이명
불면증

이명
치료방법 > 이명
 
작성일 : 10-05-22 11:49
이명 치료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5,705  
뚜렷한 원인이 없이 이명이 발병했다면, 심리학적 지지 요법, 약물 치료, 대체 의학요법, 청각학적 치료 등을 다양하게 시도하는 것이 원칙이다. 치료를 시작하면 최소 5주 정도는 치료를 해야 효과를 알 수 있습니다.
 
1) 청각학적 치료와 관리
 
청각학적 치료에는 보청기, 차폐, 이명 재훈련 치료 등이 있습니다.
 
- 보청기는 청력 손실을 보이는 환자들에게 차폐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청각 보조기는 주위 소리를 증폭하여 이명을 덜 느끼도록 해줍니다. 주위 소리의 증폭은 이명을 어느 정도 차폐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청력 손실 정도가 이명의 심각도를 결정할 수는 없으며, 전음성 난청 문제를 교정한다고 이명이 제거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상담과 지속적인 지지요법이 없이, 보청기만으로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 차폐는 환자가 이명을 무시하는 것을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는 외부 소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명 차폐의 주요 목적은 이명을 일시적으로 경감시키는 것이지, 이명을 완벽하게 차폐하거나 이명을 없애려는 것이 아닙니다. 소리 자극이 풍부한 환경을 유지하게 되면 이명이 소리의 배경에 묻히게 됩니다.
- 이명 재훈련 치료(TRT)에서는 소리 생성기를 활용하며, 1~2년이 소요된다. TRT의 주요 목적은 이명에 대한 장기간의 습관화를 이루려는 것입니다. 이명과 배경음 간의 대조를 감소시킴으로써 이명을 습관화시키는 것인데, 환자들은 귀에 차폐기와 비슷한 소리 생성기를 끼게 됩니다. 환자의 요구에 따라, 보청기와 결합된 기구(보청기와 소리 생성기가 혼합된 것)가 사용됩니다. 최근의 디지털 음 기술 덕분에 이명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음향 기구들이 있는데, CD, MP3 플레이어, 음향 소프트웨어 등에서 들리는 빗방울 소리 같은 조용하고 평온한 소리는 수면 장애가 있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이명에 효과가 있는 약물
   
3) 일단 귀에 원인이 있어 이명이 생긴 것으로 판단되면 괜히 뇌의 심각한 이상이 아닐까 겁낼 필요는 없습니다. 대개 귀에 이명의 원인이 있으면 밤에 잠을 충분히 자게 하여 이명을 느낄 수 없도록 하기 위해 진정제 같은 약을 처방받게 됩니다. FM 라디오를 틀어 놓고 자면 이 소리가 귀에 더 잘 들리므로 이명소리는 잘 안 들리게 됩니다. 전문적인 소리 치료로 소위 소리 마스크를 귀에 씌워 이명보다 스트레스를 덜 주는 소리를 대신 듣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 "객관적 이명"의 원인인 경우 뇌 동맥혈관의 부분적인 확장, 중이(겉귀와 속 귀의 중간 부분)속에 생긴 혈관의 혹, 불안정한 턱 관절, 연구개 근육의 발작성 경련 등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신경과나 이비인후과 의사의 전문적인 진찰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